이해관계를 넘어서는 것이다. 그리고 마을단위 미만의 소규모 지역에 한정적으로 문제되어 나타나는 현상도 아니다.
기우제의 제의적 양식은 다양하다. 무당굿에서 비롯하여 불교적인 양식과 도교 및 유교적 양식이 두루하다. 중용한 것은 제의로서 기우제가 지닌 종교적 양심이 아니라, 실제로 비를
성격을 지니면서 현실목적의 전략적 측면이 강한 현대축제는 결코 인간 생활경험의 원형적 실상을 나타내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는 현대축제가 축제주체 전체의 잔치가 되지 못함으로써 집단 제의적 속성에서 멀어짐은 물론 외부 관광객을 겨냥한 상업적 성향이 강하다는 인식 때문이다.
하지만 전
그 전개양상이 달라지고 있다.
셋째, 처용가를 설화의 문맥에서 독립시키고 그 미학을 추구한 연구도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들에서 처용가와 설화가 巫歌 또는 巫俗의 相觀物이라는 점에서는 대체로 긍정적인 견해를 나타내고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떤 면이 무속의 어떤 성격과 관계되는가에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전승력을 이어왔다는 것이다. 다른 지방에서 전승되는 탈놀이에 비하여 옛스러운 성격과 모습을 지니고 있어 탈놀이의 귀중한 연구 자료이다.
③ 탈을 만든 기술이나 탈의 조형미가 매우 우수하여 옛 선인들의 문화예술에 관한 수준을 가늠할 수 있게 해 준다.
④ 다른 지방의 놀이가 대체로
, 은율탈춤 등)
(5) 함경도 지역: 북청사자놀음
(6) 기타: 남사당패의 덧뵈기
탈춤은 민속놀이가 전국적으로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사정과는 달리, 경기도와 황해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을 중심으로 탈춤이 전승.
민속 문화가 발달한 전라도 지역에 탈춤이 전해지지 않고 있는 사실은 특기할 점
그 행사의 갖가지 마당에 신의에 의지하려는 다양한 놀이가 연희되었으리라는 것은 용이하게 상상된다. 씨담그기, 묘판만들기, 씨뿌리기, 모내기에 따른 파종의례, 수릿날, 유둣날, 풋굿, 기우제 등이 성장의례, 천신, 추수감사제 성격의 제전 등의 수확의례 때에 인간의 원초적인 신앙에서 우러난 각종
종교라는 것이다. 과거 무는 무당들의 독특한 풍속이라는데 주로 관심을 두고 연구되었다. 그래서 무가라든가 굿의 연극적 요소 등 여러 전통문화요소들이 많이 다루어졌다. 이는 무를 종교로서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다. 종교는 오늘날 더 이상 어떤 특정 종교의 기준이나 편견에 의해 정
이해 할 수 있다. 그러나 서양의 마쓰리와 다른 점은, 일본의 마쓰리가 신도(神道)라고 하는 전통적인 종교와 관련이 깊으며, 신도의 성전인 신사(神社)가 마쓰리의 중심 장소가 되는 것이다. 여기에서 짚고 넘어가야 할 또 하나의 궁금증이 유발된다. 과연 ’신도‘라고 하는 일본의 전통적인 종교가 일
그 결과 유교와 무속은 상이한 성격을 드러내면서 서로 깊은 영향을 주고 받았던 것으로 파악된다.1) 그러므로 유교와 무교의 신앙적 기반과 문화적 양상을 비교검토하여 양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의 상관관계를 비교하는 일은 종교적 문화변용을 이해하는데 매우 의의있는 일이라 하겠다.
이에 유교